고민되는 대학생의 인간관계 블로그 프로젝트


" 최근에 제가 다시 공부 모드로 들어가니 친구들도 이상하게 생각하고 멀어지고 있습니다.제 생각으로는 친구들과 당구장 피시방 다니면서 공부는 절대 불가능 할 거같고, 하지만 동아리나 친구들과 지내지 않으면 연애도 힘들거 같고 ..... "

"  일학년때는 동아리도들고 엠티 오티도 가고 친구들끼리 이것저것 해봤는데, 그이후로는 동아리도 저한테 안맞는것 같아서 탈퇴하고, 같이 노는 몇몇 친구들도 시간이 지나면서 나랑은 잘 안맞는 것 같아 같이 놀면서도 저도모르게 마음이 닫히게 되요.. 말 그대로 같이 밥먹고 수업듣는 그냥 친구는 있지만 진정한 친구가없고 과생활 ,동아리생활을 안하니깐 친한 선후배도 업구요 시간이지날수록 자꾸 제 스스로가 이런 상황에 위축 되는것 같아요.. 그렇다고 2학년인 지금 인간관계에있어 모든걸 다시시작하기에는.. 무리인것 같구요,, 그냥 학과공부와 제 실력을 쌓기 위해 오로지 공부에 매진할까요?"    출처 : 네이버지식인

" 맨날 하는 말이 역시 대학 친구들은 예전 친구들 만큼 친하지 않다는 거였다. 솔직히 어릴때 친구들처럼 편하진 않다. 그래도 난 대학친구라는 선을 긋지는 않았는데. 괜히 실망하게 된다.  대학선배들도 그렇다. 너무 사람을 가린다. 얘는 어떤애고 쟤는 어떤애고.... 이런식으로 따지면 자기 입맛에 맞는 사람만 만나겠다는것인가. 내가 좋은대로 지내면 자기가 원하는 인간상이 아니란 이유로 연락도 안한다. 그딴게 선배냐? 내가 왜 너에게 잘 보여야 하는지 모르겠다. 난 실실거리며 선배 앞에서 온갖 애교피우면서 뒤 돌아서 욕하는 병신이 되긴 싫다. 너희들끼리 잘 놀아라. 이래서 고등학교때로 돌아가고 싶다는거다. 이깟놈의 대학때문에 몸과마음 다 상했다. " 출처 : 네이버 블로그

여러 대학생들의 말이다. 이 중에는 분명 자기의 모습과 닮은 모습의 학생도 있을 것이고, 또는 어느 한 부분 부분에서 공감을 느낄 수도 있을 것이다. 위의 학생들은 모두 대학의 인간관계에 대해서 갈팡질팡하고 회의하는 모습을 보인다. 이것은 이 세 학생들 만의 문제가 아니라, 대학생인 우리 모두의 문제이기도 하다.

대학생들은 왜 인간관계에 대해서 고민하게 되는 걸까?

 

대학생의 인간 관계는 중 고등학교 때의 인간 관계와는 다르다. 고등학교때는, 자는 시간만 제외하고는 항상 같이 있었다. 거의 주변의 친구들과 하루종일 같이 있는것과 다름 없다. 그런데 대학생의 인간 관계는 그러한 고등학교 때의 것과는 성질이 다르다. 수업도 자신이 선택하는 것이기 때문에, 1학기는 함께 수업을 들었더라고, 2학기 되서 같이 맞추지 않는 한, 같은 수업을 듣게 될 확률이 매우 낮다. 몸이 멀어질수록 마음도 멀어진다고, 수업이 달라진다면 데면데면하게 지내게 될 확률도 높아 진다.

함께있는 절대적인 시간의 부족도 그 원인이 되는데, 강의할 때를 제외하고는 작위적으로 약속을 잡지 않는 한, 그 친구와 함께 있을 시간은 강의시간말고는 거의 없다. 갑자기 바뀐 너무나도 달라진 주변의 환경, 그 속에는 넓어진 인간 관계의 형성,  갑자기 주어진 엄청난 자유시간, 달라진 생활패턴들이 존재 한다. 그렇기 때문에 겪게 되는 이러한 고민들은, 대학에 입학하면서 겪게 되는 일종의 성장통 이라고 할 수 있다. 대학과 고등학교의 차이는, 중학교와 고등학교의 차이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의 큰 차이가 있다. 그렇기 때문에, 대학생이 된 고등학생들은 대학을 고등학교의 연장선이라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다른 대처방법을 취해야 한다.

대학생 3명 중 1명 “나는 아웃사이더”


  취업·인사포털 인크루가 대학생 52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34.5%가 자신을 ‘아웃사이더’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속칭 ‘아싸’라 불리는 아웃사이더는, 요즘 대학가에서는 다른 학우들과 어울리기보다 주로 혼자 대학생활을 하는 학생들을 에둘러 일컫는 말. 대학생 3명 중 1명은 학과생활에서 겉돌며 혼자 대학생활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아웃사이더가 된 이유를 물어보니 ▶‘불필요한 학과 행사가 싫어서’(25.3%)란 응답이 가장 많았다. 학교 생활을 하다 보면 학과 단위의 다양한 행사에 참여하게 되기 마련인데, 이를 불필요하다고 여겨 학과에 적을 두지 않는 경우가 많은 것.

▶‘혼자 다니는 것이 편해서’(23.1%) 아웃사이더가 됐다는 응답도 적지 않았고,  ▶‘학업에 집중하기 위해’(14.3%)  ▶‘학과에 마음에 드는 사람이 없어서’(13.7%) 등의 의견이 이어졌다.

응답의 면면을 보면 대부분 스스로의 선택에 의해서 아웃사이더가 됐음을 짐작할 수 있다. 개인주의적이 돼 가는 사회환경과 맞물려, 대학생들 역시 서로 어울리고 학우들 간 우애가 강조된 90년대 이전과 비교해 개인주의적이고 목적지향적인 성향이 상대적으로 강해지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이런 까닭인지 대학생들 사이에서 아웃사이더에 대한 인식도 ▶‘긍정적’(66.7%)이었다. ▶‘부정적’(33.3%)이란 응답의 2배를 넘었는데 사회성이 부족하다고 보기 보다는 개인의 생활방식 차이로 여기고 있는 것이다.

'아싸'라는 점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지도 물었는데, 그들 중 67.1%가 스트레스를 받고 있지 않다고 했다.

아래는, 이 기사에 대한, '아싸'를 자칭하는 한 학생의 의견이다.

" 위의 기사를 보면 스스로 선택에 의해서 아웃사이더가 되었다.. 라고 나와있는데..공감간다. 학과행사같은건 귀찮다. 안그래도 취미 즐기느라 쪼갤 시간도 없는데 그걸 또 쪼개서 학과행사에 시간을 투자하는건...쫌...  난 남이 나에 대해서 신경쓰지 않았으면 좋겠고 취존중해줬으면 좋겟어.  아웃사이더도 솔직히 아웃사이더라고 색안경 끼고 보는사람들 많은데 아싸도 할건 다하고 사니까 딱히 나쁠것도 없음.

자기 미래는 자기가 개척해나가는거고 체질적으로 아싸가 맞고 혼자하는거 좋아하고 그냥 단순 사무직 회계직 이런걸로 나갈려면 아싸해도 상관없잖아?실제로 결혼하고 나서 지금 만들어논 인맥중에 몇명이나 그때까지 연결이될까?ㅋ 글쎄...? 그냥 친한 친구 몇명이랑 잘 지내면 그걸로 족한거지 뭐. 그냥 나머지 사람한테는 적당히 적당히 맞춰주면서 묻어가기식 생활 보내고 남은시간은 나를 위해 투자^^. 
그니깐 요는 자기 선택이라 이거다. 아싸, 원해서 된거면 말이 필요없이 취존중 좀 해주란 말! "(출처: 네이버 블로그)

사회가 우리를 이렇게 만들었는데

 기사의 말대로, 인간관계가 변하고 있는 것은, 하나의 사회적 흐름에 의한 산물일 수 있다. 90년대 이전, 전두환, 노태우 전 대통령들의 독재정치에 대항해, 대학생들은 스스로를 지식인이라고 일컫으며, 반독재 체제를 형성하고 집단적인 데모를 하며, 서로를 하나의 집단으로 여기고 공동체 의식으로 똘똘 뭉쳐 있었다. 그렇지만, 민주정부가 들어서며 독재체제의 몰락과 함께, 대학생들에게는 집단 공동체를 유지하며 대항할 만한 적이 사라졌다. 대학생들을 집단공동체로 묶어주는 역할을 하고, 그 공동체의 그 중심에 위치하던 학생회는 점점 그 입지가 줄어들었고, 현재는 학생회가 과연 대학생들을 대변하는가? 하는 의문이 들 정도로 학생들과 학생회의 괴리감은 커졌다. 공동체를 유지할 만한 고리가 사라지면서, 또한, 공동체적인 행사에 속할 기회도 점점 사라지면서 대학내의 집단 공동체적 의식은 점점 흐릿해져 갔고, 점점 개인중심적으로 변해가는 것이다.

대학생들의 사회적 위치가 달라진 것에서도 인간관계의 변화의 이유를 찾아볼 수 있다. 90년대 이전까지는 대학에 입학하기만 하면, 사회적 지위와 직업은 보장되었었기 때문에, 학생들에게는 사회적 기반에 대한 위기의식이 없었다. 그렇기 때문에 '노는 문화'가 곧 '대학 문화'였다. 학점관리? 영어성적? 이런 것들은 부수적인것에 불과하지 않았다.

 그렇지만 지금은? 김영삼 대통령 시절, 대학 허가가 쉽게 떨어지기 시작하면서 온갖 대학들이 우후죽순으로 생겨났다. 대학생이 갖는 차별화가 없어지고, 취업의 문은 더욱 좁아지면서 대학에 입학하더라도, 제2의 입시, 고4 등의 말들이 뜻하는 것처럼 스펙을 쌓아야 하고 학점관리를 하며 또다른 관문을 위해 노력해야한 했다. 자기만의 시간 확보, 자기계발, 철저한 자기관리를 통한 어필등이 중요해지면서, 자연스럽게, 대학생들은 목적의식을 가지고 좀더 개인적이고 좀더 경쟁적으로 변해야 했다. 사회가 그들에게 요구하기 때문이다.

그러다 보니, 인간 관계를 더 끈끈하게 만들어 주는, 여러가지 놀이 문화(술문화, 축제,과행사)에 참여하는 것 보다는, 자기 시간을 갖고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낫다고 판단하는 학생들이 많아 졌다. 그런 것에 참여하지 않다보면 자연스럽게 아싸가 되는 것은 어찌보면 당연한 일이다. 그리고 아싸의 비중은 점점 늘어갔다. 그리고 그 중에서도 자기 소신껏 아싸되기를 선택한 아싸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다.

예를 들자면, 내가 재학중인 행정학과의 경우에는 행정고시를 볼 마음을 가지고 온 학생들이 과반수를 차지 한다. 꼭 행정고시를 보지 않더라도, 로스쿨에 진학하거나 CPA를 치르겠다는 학생들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다들 비슷한 성향을 지니고 비슷한 목표를 가지고 있다. 우습게도 우리과는, 아싸가 인싸보다 많은 형태를 띄고 있다. 과행사에도 잘 참여하지 않기 때문에, 항상 과 행사를 준비하거나, 반엠티를 갈때도 마찰이 많다. 대신, 우리학과 학생들은 학점 관리에 신경쓰며, 자기 시간을 갖는것에 대해 더욱 중점을 둔다.  


이렇듯, 대학생들의 인간관계의 변화에 대한 흐름을 잘 살펴보면, 사회적인 요소가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을 알 수있다. 소신있는 아싸가 점점 많아지는 것도, 학생들이 점점 개인적으로 변하는 것도. 사회의 흐름에 발맞추기 위해 자신도 모르게 그 변화의 흐름에 참여 하고 있는 것이다. 어찌보면 삭막하다고 할 수도 있다. 자신만을 바라보다 보면, 남들을 챙기기는 커녕 신경쓸 겨를도 없어지고, 여유가 없어지니까 말이다. 대인관계를 형성 함에 있어서 가장 기초적인 '함께 있는 시간'이 자신을 계발하기 위한 시간에 쓰여지는데, 어떻게 원만한 대인관계를 형성하기를 바랄 수  있을까. 만약, '함께 있는 시간'이 있다 하더라도, 그 시간동안 나도 모르게, 괜히 뒤처지고 있다는 생각, 불안하다는 생각을 갖게 되면서 그 시간에 집중을 하지못하고 후회만 하는 경우도 있는데 어떻게 정상적인 대인 관계를 유지 할 수 있을까. 

물론, 386세대의 술먹고 하나가 되자! 우리는 하나다! 이런 식으로 이루어지는 대인관계가 정상적인것 같지는 않다. 그렇지만,가끔 외로울 때가 있다. 진정한 인간관계의 부재. 정말 마음통하는 사람이 몇 없는 대학 생활. 가끔씩 가식적으로 느껴지는 나를 돌아보며 대학에서는 진정한 인간관계를 맺기에는 어려움이 있는건 맞는 것 같다. 그렇다고 의미없는 술자리, 마음 안맞는 사람들과 함께 있는 것은 오히려 혼자있는 것만 못한 것 같다. 그렇기 때문에 고민하게 된다. 우리는.

그렇다면 해결책은 없는 것인가?



그렇지 않다. 해결책은 분명히 존재하며, 우리는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다.
다음 포스트에서, 이번 포스팅의 원인들을 바탕으로 이렇게 인간관계에 대해서 고민하게 되는 것을 조금이나마 줄일 수 있는 방안들을 다룰 예정이다.



★제가 쓴글이 이렇게 논란을 불러일으킬줄은 몰랐네요.. 사실 저도 '아싸'의 입장이고, 2학기 되서는 술자리와 과행사에 한번도 참여한 적도 없으며 아싸를 굉장히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는 입장입니다. 제가 의도했던건, 아싸가 안좋다. 이런 관점이 아니라 옛날과 달라진 대학생들의 인간관계에 대해서 나름대로 그 이유를 찾아보고자 했고, 요새 대학생들이 얕은 인간관계때문에 고민하는 것에 대해서 쓰려다 보니, 논란의 여지가 있는 글이 된 것 같네요, 저는 인간관계에 대해서 큰 문제가 있다고 진지하고 다루려는 것이 아니라, 아싸로 만족하며 살면서도, 가끔 외로울 때도 있고, 마음을 터놓고 얘기할 만한 친구들이 그립거나, 그러한 소소한 고민에 대해서 써보려고 했던 것이었는데 쓰다보니 글이-_- 무겁게 됬네요. 별로 진지한 사람아닌데;;

어쨌든 정말 좋은 의견들 감사합니다^^!! 논란의 여지가 있는 부분은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



덧글

  • 어이구 2010/11/27 08:21 # 삭제 답글

    10이신가봐요ㅋㅋ?
    근데 글쓰는거 보니 한 대학생활 5,6년 한거같아 아주 ㅋㅋㅋ?
  • ... 2010/11/27 10:30 # 삭제

    이 븅신은 첫플부터 왜 지랄이냐.
  • 군중속1인 2010/11/27 11:49 #

    리포트는 써보셨나? 굳이 격어보지 않아도 수치로 이야기 가능한 글인듯합니다만 뜬금없는 태클을
  • ARX08 2010/11/27 14:50 #

    보아하니 레포를 써보지 않은 초딩이거나 가방줄 짧으신 분 이군요.
    그럼 찌그러져게십쇼, 열폭해서 쓴소리 하지말고
  • ㅋㅋㅋㅋ 2010/11/28 20:54 # 삭제

    찌질이네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넌 이런글 쓸수나 있냐ㅋㅋㅋㅋ
  • shift 2010/12/02 23:30 #

    스스로 가방끈 짧은걸 광고하고 다니네.
    너 대뇌망상에서 대졸 대재 하고 있냐?
  • ^^;; 2010/11/27 08:38 # 삭제 답글

    이전 세대의 단단한 결속력이라는게 패거리주의처럼 작용하면서 악영향을 만들어내는 면도 분명히 있다고 생각하는 쪽이라서 조금 더 개인주의화되는 것도 좋다고 생각하네요.

    전 요즘 대학생들의 인간관계가 문제가 있다고 보는 시선은 기존의 시선이라고 봐요. 당장 위의 기사?인지 통계인지에서도 대학생들 자신들의 생각에 아싸가 별 문제 없다고 생각하잖아요. 만약 우리세대가 기성세대가 되었을때, 집단행동을 하는 다음세대를 볼 때면 패거리주의라고 매도하지 않을까요.
  • lady J 2010/11/28 17:02 #

    그렇죠, 그 부분은 동감합니다. 저는 문제가 있다! 이런식으로 문제를 제기하려고 했던 것 보다는, 현재 대학생들이 많이 고민하는 얕은 인간관계와, 겉도는 느낌 이런 것들에 대해서 나름대로 문제를 찾아보고 그 해결방안을 찾아보고 싶었거든요~ 제가 논란의 여지가 있게끔 쓴 것 같네요ㅠ
  • 버디 2010/11/27 08:53 # 답글

    사회가 그렇게 만든것도 있지만, 고등학교때의 인간관계.. 그러니까 그 부조리함속에서 다져진 인간관계가 과연 괜찮은거가에 대해서도 고찰이 필요할 듯 합니다. 인간관계에서 가장 중요한건, 결국 자신이거든요.
  • SM6 2010/11/27 09:14 # 답글

    전체적인 맥락은 동의하지만, "아웃사이더에 대한 인식도 ▶‘긍정적’(66.7%)이었다" 라니. 좀 많이 뜻밖이군요. 제가 속한 모집단이 특수하거나 설문에 솔직하게 응답하지 않았거나 설문자체의 대상집단 선정이 잘못되었거나 셋 중 하나겠습니다만...
  • lady J 2010/11/28 16:59 #

    음..그런데 그것도 가능하다고 보는게, 일단 저와 제 주변의 친구들은 아싸를 지향하는(?)입장입니다. 과행사도 참여하지 않고, 몇몇 친한 친구들과 교류하고 그 이외에는 자신만의 시간으로 씁니다, 오히려 이런 생활에서 저희는 만족하고 있거든요 어울리고 싶지 않은 사람들과 어울리고 뭔가 목적이 없어보이는 과행사에 참여하기보다는 좀 이기적으로 보일지몰라도, 취미생활을 하고 같이 있고픈 사람과 있는 것에서 더 만족을 얻거든요. 그래서 이러한 결과도 가능하지 않은가 싶습니다ㅎㅎ
  • 지나가다가 2010/11/27 09:35 # 삭제 답글

    뭐 그 인사이더 들이 주로 하는게 모여서 술먹고 다음날 까지 헤롱대거나
    총학선거유세 한다고 서로 드잡이질 하거나
    연애관계가서로 얽히고 섥혀서 지들끼리 난리법석하는게 대부분이라....

    걍아웃사이더되서 공부나 ㄱㄱ
  • 지나가다가 2010/11/27 09:36 # 삭제 답글

    아웃사이더 가 인사이더 보다 나쁘다라는 거 자체가 요즘 시대엔 잘못된 전제일수도 있어요
  • lady J 2010/11/28 17:04 #

    네 저도 동갑합니다, 오히려 아웃사이더들이 말 그래도 소신있고, 자기 할일 잘하면서 진정한 친구들은 더 많은 경우가 많죠 ㅎㅎ
  • 지나가다가 2010/11/27 09:39 # 삭제 답글

    그리고 아싸들을 보면 무슨 고등학교 왕따마냥 대학생활 내내 친구도 없고 그렇진 않습니다 ㅋ
    고등학교때와는 전혀 다른 개념이에요
  • JOSH 2010/11/27 10:55 # 답글

    40년 이상 개인의 이익을 위해서는 어떤짓을 해도 된다고 교육을 해왔는데
    안 그렇게 되면 이상하지요.

    보통은 법과 도덕 사이에 회색지대가 있어서 완충이 되는데,
    근년간 우리나라에서는 도덕이 해이해지다 못해
    준법까지 위협할 정도로 편법탈법에 대한
    양심의 감각이 무뎌지고 있습니다.

    왜냐?
    어릴 때부터 보고 자란 사회,어른,부모의 행동과 요구가
    이기적인 사람이기를 원하기 때문입니다.

    남이 모럴과 질서를 지킬 것이라는 기대도 낮고,
    자신이 그걸 지켜서 이익이 있을거라는 기대도 낮습니다.

    같은 반에 친구는 없고 그저 경쟁상대 만 있을 뿐이고,
    성적을 올리기 위해서는 학교생활도 필요없고
    사회규범을 지키는 것에 대한 교육도 무의미 하지요.

    어차피 대학가서 만나는 사람은 미성년자때 사귀는 친구와 관계가 또 다릅니다.

    그런데 그런 사회의 사람간 관계나 커뮤니케이션을 어떻게 해야하는 지에 대해
    전혀 준비가 안 된 사람들이 만나면 강하게 충돌하고
    반발로 나오는 부작용도 세질 수 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 sinead 2010/11/27 12:02 # 답글

    놀이문화는 극도로 협소한데다가(술말고 뭐가 없어요) 개인에 대한 배려는 쥐뿔도 없어요. 학점은 학점대로 안나올거고 즐겁지도 않은 단체생활을 뭐하러 해요.

    과행사는 어차피 또 친한애들끼리 뭉쳐있어요. 거기서 새 인간관계 안생겨요.

    술자리 식사자리 저는 알콜과 육류 모두에 알레르기가 있어서 못껴요. 그냥 친해지는 자리니까 오라고 해서 가면 술 못먹을거면 뭐하러 왔냐고 옆에서 지랄해요. 안주도 못먹는데(시키는게 다 육류라서) 젓가락 들고 장식으로 나온 야채라도 끼적이면 안주 축낸다고 지랄해요 . 어디 나이 많은 선배가 그러는게 아니라 같은 학번이 그러고 있어요 ㄱ-
  • 레어 2010/11/27 12:49 # 답글

    다름을 틀림으로 이해해버리는 엿같은 사회상이 그렇게 만드는것이죠.
  • ㅋㅋ 2010/11/27 12:55 # 삭제 답글

    축제때 가장 인기있는게 주점이고 모든 과행사는 술집으로 종결나며 술마시러 몇번 안가면 멀어지는 그딴 인간관계 없는게 낫습니다.

    과활동 열심히 하던애들 스펙쌓느라 4학년때 발악하다가 안되서 다단계로 빠지는거 보면서 확실히 느꼈죠.

    친구가 밥 안먹여주더라고요
  • gma 2010/11/27 17:46 # 삭제

    개인적인 생각차이겠지만
    이런댓글도 사회적문제로인해서
    사람들과 어울리는걸 꺼려하는 이유죠.
  • 커티군 2010/11/27 13:12 # 답글

    그런데 과 모임에 나오는 아이들도 정말 서로서로 다 친한건 아니니까요 -_-ㅋ
  • 액시움 2010/11/27 13:15 # 답글

    대학생 되면 좀 노는 게 다양해질 줄 알았는데 술로 시작해서 술로 끝나는 인생 ㅡㅡ;;
  • lady J 2010/11/28 17:07 #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동감합니다
  • ㅇㅇ 2010/11/27 13:25 # 삭제 답글

    대학친구는 술친구란 이야기가 딱 맞는것 같습니다.
    졸업하고나니 죄다 연락두절.
  • yora 2010/11/27 13:39 # 답글

    솔직히 고등학교 친구 서너 명만 있어도 충분합니다.
  • lady J 2010/11/28 17:08 #

    네! 저도 평생 갈 친구 세명이있는데, 다른 지역에 있어서 자주 못보는게 아쉽더라구요ㅠ
  • 도르래 2010/11/27 13:47 # 답글

    솔직히 말해서 취업하면, 대학 때 만났던 사람들 중에 몇명이나 계속 만날까 싶습니다. 뭐 동문회 같은걸 하면 모를까..;;
  • 유나네꼬 2010/11/27 14:07 # 답글

    대학은 친구가 아니라 인맥이 되어버린지 오래 입니다.
  • 백범 2010/11/27 15:04 #

    인맥이라도 건지면 다행인듯... ㅋ
  • Spearhead 2010/11/27 14:12 # 답글

    공감하는 부분이 많아요, 핑백해갑니다...
  • 백범 2010/11/27 14:37 # 답글

    과연 개인주의가 병일까요? 남하고 어울리지 않는게 병일까???

    어울리기 싫으면 안어울리면 되는 거지... 그걸 꼭 문제시, 죄악시할 필요성까지야... 무섭습니다.

    획일화된 것을 바라는 생각, 혹은 획일화되거나 동화되지 못하는 인간(아웃사이더나, 인사이더)을 뭔가 문제있는 것처럼 보시는 그런 생각이 더 위험스럽다고 생각되는군요. ㅋ
  • ARX08 2010/11/27 14:52 #

    베플이닷!!!
  • lady J 2010/11/28 17:12 #

    아 제글이 논란의 여지가 있었다는 걸 한번더 느끼게 해주는 댓글이네요ㅠ 저도 아싸의 입장으로써 전혀 잘못된것이 없다고 생각합니다ㅠ 그렇지만, 가끔씩 느끼는 외로움과 얕은 인간관계등에 대한 고민때문에 이 글을 포스팅 하려고 했던 것이구요 나름대로 그 이유를 찾아보려고 했던 것인데, 그 이유에 사회적인 환경이 크지 않았나 하는 생각을 가지고 포스팅 한것입니다. 백범님 말씀대로, 개인주의는 병이아니라, 이기주의가 병인 것이겠죠.
  • 잉여베이터 2010/11/27 14:47 # 답글

    진짜 사람들이 왜 그런지..
    가끔보면 혼자 다니고 밥먹는 사람도 이상하게 생각하는 사람도 있던데..
    암튼 친구는 많은 수보다 한명의 신뢰할수 있는 친구를 사겨야된다는 말이 틀린게 없죠
    또 고딩시절 친구는 영원히 간다던데..
  • 백범 2010/11/27 15:05 #

    1
    그런걸 이상하게 생각할 이유가 없는거죠. 그건 그사람 인생이지 내 인생이 아니니까요. 남이야 벽에다가 쉬야를 하건, 길에서 엎어져서 굴러다니건...

    한국사회는 쓸데없이 남의 일에 관심갖는것도 좀 사라져야 될듯...


    2
    글쎄요. 요즘은 고등학생이 아니라, 초등학생들, 초딩들 조차도 (자기네들 끼리) 부모 직업이나 수준 보고 가려가면서 사귄다고 하니...
  • ARX08 2010/11/27 14:53 # 답글

    문제가 있다고는 생각 합니다.
    하지만 이 문제가 개인주의의 성장 때문 이라고 볼수는 없습니다.
    유럽은 성숙한 개인주의 표본이지만, 그 어느나라보다 더 높은 수준의 삶을 보여줍니다.
    반면에 공동체주의를 강요한 나라의 예는 어느 나라들 인가요?
    저는 2차대전/2차대전 직전의 독일과 일본이 떠오르네요.
  • lady J 2010/11/28 17:28 #

    유교를 숭상하며, 계,두레등을 통해 이웃과의 정을 두텁게 하고 이웃과 자신을 하나의 공동체로 여기는 것이 한국의 공동체 주의 였습니다. 근래 술문화와 중고등학생들의 단체생활강요등으로 인해 변질된 공동체 주의를 한국의 공동체 주의로 여기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네요, 나치등이 주장한 변질된 공동체 주의와는 다른 것 같습니다. 그리고, 개인주의가 성장했기때문에 문제가 발생했다!고 생각하진 않지만, 그것이 얕은 인간관계의 형성과 진정한 인간관계를 찾기 힘든부분에 영향을 주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에서 쓴 것입니다. 하나의 관점일 뿐이지, 그것이 전체적인 것이라고 말한 것은 아닙니다 제 글이 논란의 여지가 있었네요
  • ARX08 2010/11/28 17:48 #

    저는 유교사상이 좋다고 보지 않습니다.
    이웃과의 정을 두텁게 하였다고 하지만, 이는 어느곳이나 마찬가지 였습니다.
    현대들어 이웃의 수가 많아지고, 서로 보는 시간도 줄어 들면서 이웃들과의 사이가 벌어진 것 이지, 유교사상이 상실되어 그런 것 이라고 보지 않습니다.
    오히려 유교는 철저한 상하관계 때문에 사회의 발전을 막았다고 봅니다.
    윗사람의 말이 무조건적으로 맞다고 교육 시키며, 이 "윗사람"이 누구를 뜻 하는지도 못박아 두었 다는데에는 인도의 카스트제도와 맞먹습니다.
    이로 상당수의 백성, 예를들어 평민과 여성의 재능을 썪혔다고 봅니다.
    장영실의 등용에 경악한 사람들이 한둘이 아니었다죠.
    제가 보기에 유교는 카스트제도와 같이 백성들을 다루기 쉽게하기 위한 도구에 불과합니다.
  • lady J 2010/11/28 17:55 #

    음 저도 유교를 좋게 보는 건 아니지만, 거기서 실천하고자 하는 공동체 의식은 좋게 봤습니다ㅎㅎ 물론 무조건 옳고 좋은건 업겠죠 ㅎㅎ 그러니까, 이웃과의 정을 두텁게 하고 함께 더불어 가는 사회를 지향하는 공동체 주의는 좋다고 보는 겁니다. 이면은 그렇지 않더라도 일단 국사에서 배우는 유교의 공동체주의는 그런 것이었으니까요~ 저도 여성의 입장으로써 유교의 남성우월주의 이런건 절대 용납못하죠
  • 핑크 2010/11/27 15:46 # 삭제 답글

    근데 저러한 현상들이 뭐 딱히 씁쓸하다거나 나쁜건가요? 자기 스스로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는게 아닌 이상 각자 삶의 방식이라고 생각해요 저는. 글만 봐서는 대학생활이 무지 우울해보이는데요. 사실 그렇지도 안잖아요 하하. 혹여 대학 진학을 앞둔 10대들이 이 글을 읽고 지레 대학생활이 삭막한것처럼 느끼게 될것 같네요.
  • lady J 2010/11/28 17:29 #

    그럴수도 있겠네요 수정하겠습니다ㅠㅠ 강조하려다 보니, 제 의도와는 다르게 전달 된 것 같습니다. 저도 아싸로써, 나름대로 괜찮은 대학생활하고 있다고 자부하고 있는데 말입니다ㅠㅠ
  • 핀치히터 2010/11/27 15:54 # 답글

    저는 2년 반 휴학하고 이번에 복학하는데 저도 복학하면 당연히 아싸 될 것 같습니다 ㅎㅎ 어쩔 수 없죠 뭐.
  • 문제일까요? 2010/11/27 15:58 # 삭제 답글

    글쎄요. 저도 대학교 다니지만, 위의 블로그 글들 과 비슷한 감정을 많이 느꼈습니다.
    그리고, 친구는 정말 중고등학교때 친한 친구 몇명이면 충분한 것 같습니다.

    인생에 진정한 친구 한명쯤만 있어도 성공한거라하지 않습니까?

    대학친구는 그냥, 밥이나 먹고, 술이나 먹고 그이상은 아닌듯합니다.

    요즘 사회에서 자기가 잘 안되면, 졸업하고나서 죽도 밥도 없죠.
  • virustotal 2010/11/27 16:33 # 답글

    레밍스 증후군

    선동당해 같이 당하거나 선동후 남남 되거나

    선동하거나

    아니면 그 들과 따로 살거나

    알잖아요

    회사도 뭐 서명 받을땐 아주 우리뭉쳐야 해

    장난아니죠

    하지만 졸업 퇴사 후

    전화해도 아주 거지같이 전화받고


    사람하나 건지면 잘한겁니다.


    어짜피 역지사지로 생각해도 이용할거 없으면 서로 안부도 관심없는게 현실인데

  • 소금꼬마 2010/11/27 19:06 # 답글

    저도 진짜 친한 대학에서 마음 터놓을 친구는 딱 한명 있는듯. 그것도 다른과 = ㅅ=;;

    너무 몰려다니면 돈은 술먹느라 다쓰고, 이리저리 불려다니느라 피곤하고;;

    적당 선이 좋은것 같스빈다.
  • 한빈 2010/11/27 19:40 # 답글

    고등학교에서 갇힌 생활하다가 대학의 해방된 분위기에 놓이게 되면 어떻게 해야할지 몰라서, 줏대없이 남들한테 휩싸여서 대학 생활 허비하는 것보다는 나름대로의 소신을 갖고 살아가는 게 더 낫지요.

    학교와 학생회에서 기본적으로 제시하는 대학 생활이 결국 자신의 발전을 가로막는 경우도 많고,
    오히려 대학의 수준차가 가지각색이다보니 학교 자체에 비전이 없어서 단체플레이에 기대할 게 없는 경우도 많습니다.

    경험자로서 말하는 겁니다. -_-;
  • lady J 2010/11/28 17:30 #

    동감!합니다!
  • shift 2010/12/02 23:32 # 답글

    자기 관리만 철저하면 아싸생활도 괜찮음요.
    나는 처음 대학들어갔을때 오티안가서 다템으로 지냈다가 좀 피좀 봤지요.
  • 표현굳 2011/02/26 21:47 # 삭제

    다템.. 굳입니다 ㅋㅋ
  • RIDA. 2010/12/03 21:23 # 삭제 답글

    흠ㅁㅁㅁ..
    그래도 대학교에도 어느정도의 관계는 유지하고있어야 하지 않을까요.
    저도 충분히 공감가는 부분이 많아요. 제 친한 고등학교 친구들중에도 본인이 앗싸라고 하는 애들이 있거든요. 처음엔 왜 그럴까 이해가 안갔는데 대학생활 해보니 그러더라구요.
    저도 결국에는 초기대학생활 제 생각과는 달리 고등학교 친구들이 더 친합니다.
    비록 제친구들이 다른대학교에서는 앗싸일지라도..



    근데 적어도 대학생활에서도 두세명의 친구정도는 있어야 고등학교친구들과는 느낄수없는,
    또 다른 공감대가 형성된다는게.. 겪어본 저로서는 그런생각이 드네요.

    아직 제가 많이 안살아봐서 그럴까요. ㅎ.ㅎ;;;

  • 새내기 2011/02/26 23:55 # 삭제 답글

    결국엔 뜻맞는 진정한 친구를 두는것이 가장 현명한것 같네요. 그냥 일부러 막 아싸아니라고 친한척하려고 대학생이라고 놀라고 하는 저의 마음에 제대로 채찍질 해주는 블로그였네요.

    인생 후배로서 감사합니다. 진지하게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들어주셔서 ㅋ
  • kevin 2014/04/24 21:06 # 삭제 답글

    대학의 낭만은 스섹이죠!
  • 루니스트 2017/02/19 10:52 # 삭제 답글

    다음 포스트 읽고 싶은데 찾을 수가 없네요. 링크 좀 답글 부탁드릴 수 있을까요
댓글 입력 영역


통계 위젯 (화이트)

01
8
75600

마우스오른쪽금지